1. c++ 컴퓨터 언어의 3가지 기본 구성 요소
- 자료형type
- 연산자(operator)
- 제어구조(Control Flow)
1.자료형(Type) 이란?
메모리(Ram) 중 일부를'이름짓고', '규칙을 설정하고', '다루는 방법을 설정 하는 것'
-
intager: 정수의 값을 가집니다. 소수점은 버립니다.
- float: 실수의 값을 가집니다. 소수점을 포함합니다.
변수란?
데이터(자료형 type)를 저장하는 저장공간
이러한 변수를 만드는 것을 변수의 선언 또는 정의라고 한다
변수를 선언(정의)하는 방법
- 변수 형태(int)를 말하고
- 이름(A)을 부르는 것이다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 코드 형태
int a = 3;
메모리에는 주소값이 매겨져있다.
- int라는 타입 규칙으로 이 메모리를 다루겠다.
- a라는 이름으로 변수의 이름을 정하겠다.
- 초기화값은 3으로 지정하겠다.
이코르 기호로 변수를 할당해 줄 수 있다
'=' 대입연산자 : 우변의 값을 좌변의 변수에 대입한다.
-
이게 바로 '변수 선언', '변수 할당'이다.
-
선언은 나중에 해도 된다. 또는 미리 선언 해놔도 된다.
-
할당을 해 놓고도 나중에 다시 할당 할 수도 있다.
변수의 규칙
1) 알파벳으로 지어야 한다.
2) 두번째 부터는 숫자로 지을 수 있다. ( 단,숫자가 먼저 나올수는 없다.)
3) 키워드는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다. (예) int같은 것들..
4)변수명에는 공백 특수문자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5) 특수문자를 넣을 수도 없다 (예) @
이름의 특징
1) 변수명은 유니크해야한다. 같은 변수는 존재하지 않는다. (재정의되지 않는다)
2) 변수명은 대문자와 소문자를 다 구분한다. 즉, 대소문자가 다르면 다른 변수로 인식한다.(같은 글자라도)
대표적인 변수의 타입 (자료형)
-
정수형 : int (변수이름) = 0; -----> (4byte할당)
-
실수형 : float (변수이름) = 0.0f; ----->(4byte할당)
-
문자열 : char (변수이름) = NULL; ----->(1byte할당)
변수를 선언하면 벌어지는 일
위 코드를 기준으로 설명을 해보자
- 메모리(RAM)공동 주택(스택)에서 'int타입의 방'을 생성한다.
- 방 이름을 'a'라고 짓는다.
- 방안에 '3'이라는 입주자를 집어 넣는다. -> 변수이기 때문에 입주자는 바뀔 수 있다.
변수의 종류
- 지역 변수 : '{ }' 브라켓으로 정해진 지역(scope)안에 선언된 변수
- 전역 변수 : (지역을 벗어나)전역 공간에 선언된 변수를 말한다.
- 매개 변수 : 함수의 파라미터로 선언된 변수
- 멤버 변수 : class에 속하도록 선언된 변수
- 정적 변수 : static키워드를 사용해서 선언된 변수
< IDE에서 일어나는 빌드 과정 >
c(소스파일=소스코드 (작성한 코드)) =====('컴파일')==== > *obj(오브젝트 파일)===(링킹(Linking))==> exe (실행파일)
결과물 : (Debug 폴더에 생성)
'개발이야기 > C와 컴퓨터 공학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의 콘솔(Command prompt) 기본 사용법 (0) | 2024.06.03 |
---|---|
통합 개발 환경이란? (IDE) (1) | 2024.06.03 |
소프트웨어 개발의 7단계 (0) | 2024.06.03 |
C언어의 탄생과 특징 (0) | 2024.06.03 |
컴퓨터의 구조 (0) | 2024.05.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