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이야기/C와 컴퓨터 공학 기초

변수란?

by oddsilk 2024. 5. 14.

1. c++ 컴퓨터 언어의 3가지 기본 구성 요소

  1. 자료형type 
  2. 연산자(operator)
  3. 제어구조(Control Flow)

 

1.자료형(Type) 이란?

 

 

메모리(Ram) 중 일부를'이름짓고', '규칙을 설정하고', '다루는 방법을 설정 하는 것'

 

  • intager: 정수의 값을 가집니다. 소수점은 버립니다.
  • float: 실수의 값을 가집니다. 소수점을 포함합니다.

 

 

변수란?

데이터(자료형 type)를 저장하는 저장공간

이러한 변수를 만드는 것을 변수의 선언 또는 정의라고 한다

 

변수를 선언(정의)하는 방법

 

  • 변수 형태(int)를 말하고
  • 이름(A)을 부르는 것이다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 코드 형태 

int a = 3;

메모리에는 주소값이 매겨져있다.

  1. int라는 타입 규칙으로 이 메모리를 다루겠다.
  2. a라는 이름으로 변수의 이름을 정하겠다.
  3. 초기화값은 3으로 지정하겠다.

 


이코르 기호로 변수를 할당해 줄 수 있다

'='  대입연산자 : 우변의 값을 좌변의 변수에 대입한다.
  • 이게 바로 '변수 선언', '변수 할당'이다.
  • 선언은 나중에 해도 된다. 또는 미리 선언 해놔도 된다.
  • 할당을 해 놓고도 나중에 다시 할당 할 수도 있다.

변수의 규칙

1) 알파벳으로 지어야 한다.
2) 두번째 부터는 숫자로 지을 수 있다. ( 단,숫자가 먼저 나올수는 없다.)
3) 키워드는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다. (예) int같은 것들..
4)변수명에는 공백 특수문자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5) 특수문자를 넣을 수도 없다 (예) @

이름의 특징

1) 변수명은 유니크해야한다. 같은 변수는 존재하지 않는다. (재정의되지 않는다)

2) 변수명은 대문자와 소문자를 다 구분한다. 즉, 대소문자가 다르면 다른 변수로 인식한다.(같은 글자라도)

 

대표적인 변수의 타입 (자료형)

  1. 정수형 : int (변수이름) = 0;   -----> (4byte할당)
  2. 실수형 : float (변수이름) = 0.0f;    ----->(4byte할당)
  3. 문자열 : char (변수이름) = NULL;  ----->(1byte할당)

 

 

 

 

변수를 선언하면 벌어지는 일

위 코드를 기준으로 설명을 해보자

  1. 메모리(RAM)공동 주택(스택)에서 'int타입의 방'을 생성한다.
  2. 방 이름을 'a'라고 짓는다.
  3. 방안에 '3'이라는 입주자를 집어 넣는다. -> 변수이기 때문에 입주자는 바뀔 수 있다.
 

 


변수의 종류 

  1. 지역 변수 :  '{ }' 브라켓으로 정해진 지역(scope)안에  선언된 변수
  2. 전역 변수 : (지역을 벗어나)전역 공간에 선언된 변수를 말한다.
  3. 매개 변수 : 함수의 파라미터로 선언된 변수
  4. 멤버 변수 : class에 속하도록 선언된 변수
  5. 정적 변수 : static키워드를 사용해서 선언된 변수
 
<  IDE에서 일어나는 빌드 과정 >

c(소스파일=소스코드 (작성한 코드)) =====('컴파일')==== > *obj(오브젝트 파일)===(링킹(Linking))==> exe (실행파일)

 
결과물 : (Debug 폴더에 생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