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3D 애니메이션 제작을 간편하게: Cartwheel의 혁신
3D 캐릭터를 처음부터 애니메이션화하는 작업은 대개 복잡한 소프트웨어와 모션 캡처 도구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도 많이 들고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Cartwheel은 이러한 과정을 간단하게 만들어, 창작자들이 단순한 애니메이션을 쉽게 생성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이 스타트업은 AI를 활용해 기본적인 움직임을 생성하고, 창작자들이 보다 표현적인 작업에 집중할 수 있게 합니다.
Cartwheel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인 조나단 자비스는 "애니메이션 분야에서는 새로운 것이 거의 없었습니다. 애니메이션을 시작할 때 수많은 버튼과 옵션으로 인해 시작 자체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처음 단계부터 기본적인 움직임을 제공함으로써 창작자들이 기초적인 동작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Cartwheel은 모션 캡처 설정이나 키프레임을 이용한 애니메이션보다 훨씬 빠르게 기본적인 동작을 생성해줍니다. 이렇게 생성된 애니메이션은 이후 창작자가 자유롭게 수정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간단하게 캐릭터와 텍스트 박스로 구성되어 있어, 원하는 움직임을 텍스트로 입력하면 몇 분 안에 기본적이지만 유연한 애니메이션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Cartwheel의 AI 모델과 기능
Cartwheel의 공동 창립자이자 최고 과학자인 앤드류 카는 "우리는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사용하여 자체적으로 레이블링된 모션 데이터를 기반으로 모델을 훈련시켰습니다. 모션은 포즈, 시간, 속도 등을 포함한 행렬로 표현되며, 이러한 모션 행렬을 텍스트 설명과 연관 지어 훈련합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생성된 애니메이션은 평균적으로 약 80% 정도 완성된 상태로 제공됩니다. 자비스는 "때로는 놀랍고 전문적인 수준의 결과물을 제공할 수 있지만, 가끔은 그렇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작업 과정보다 훨씬 빠르고 간단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모델은 크기가 크지 않아서 실행 비용이 적게 들고, 로컬에서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카는 "비디오 모델은 매 프레임마다 수천 픽셀을 예측해야 하지만, 우리는 훨씬 더 작은 규모의 데이터를 예측하기 때문에 CPU나 구형 GPU에서도 실행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자비스는 나아가 게임에서의 인터랙티브한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실시간으로 생성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Cartwheel은 먼저 인간 애니메이션에 집중하고 있지만, 비인간 캐릭터와 카메라 움직임 및 각도 등의 설명도 직관적으로 처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AI와 창작자의 협력
Cartwheel의 접근 방식은 Wonder Dynamics가 3D 캐릭터 삽입을 간소화한 방식과 유사합니다. Cartwheel은 창작자들이 단순하고 반복적인 작업에서 벗어나 더 창의적인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최근 Autodesk가 Wonder Dynamics를 인수한 것처럼, Cartwheel도 향후 유사한 길을 걸을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Cartwheel은 Accel이 주도하고 Khosla Ventures, Human Ventures, Heretic VC, MVP Ventures, Correlation Ventures, Pelion VC 및 여러 엔젤 투자자가 참여한 560만 달러의 시드 라운드를 확보했습니다. 현재 베타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사용자는 베타에 가입하여 Cartwheel의 기능을 직접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자비스는 "AI가 창작 작업을 대체할 것이라는 의견이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AI는 더 많은 애니메이션과 모션을 가능하게 하며, 한 사람이 더 많은 작업을 할 수 있게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Pixar와 같은 대형 스튜디오와 개인 창작자 사이에는 많은 레벨이 존재하며, 이곳에서 창작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결론: Cartwheel의 AI 기반 3D 애니메이션 생성에 대한 견해
Cartwheel의 AI 기반 3D 애니메이션 생성 모델은 창작자들에게 큰 이점을 제공합니다. 복잡한 소프트웨어와 긴 작업 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고, 텍스트 설명만으로 기본적인 애니메이션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창작자들이 더 표현적이고 창의적인 작업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나 모델의 한계와 편향 문제도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AI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창작 과정에서의 효율성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Cartwheel은 이러한 효율성을 높이는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으며, 향후 더 많은 기능과 개선을 통해 창작자들에게 더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AI 기술이 가지는 편향 문제와 윤리적 문제를 고려하여 지속적인 개선과 책임감 있는 접근이 필요합니다. AI와 인간 창작자가 협력하여 더 나은 작품을 만들어가는 미래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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